세종시민 중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집에 노후화가 의심된다면 무료로 안전점검을 받을 수 있다.

세종특별자치시(시장 권한대행 류임철)는 민간전문가와 관내 30년 이상 경과된 노후주택을 대상으로 안전검검부터 컨설팅(상담)까지 제공하는 ‘소규모 노후주택 안전점검 무료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노후주택 거주자들의 주거불안감을 해소하고 재난에 따른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주택소유자의 신청을 받아 진행된다.

신청 조건은 지어진지 30년 이상 경과하고 2층 이하면서 500㎡ 미만이어야 하며, 관내 노후주택 소유자가 신청할 수 있다.

신청기간은 2일부터 31일까지 1개월 간이며, 대상은 총 40동으로 시 건축과 지역건축안전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점검 내용은 ▲주요구조부 균열·누수·부식·열화 상태 ▲건물기울기 ▲부재변형상태 ▲건축물 현재 상태 및 필요한 조치사항 등이다.

점검은 민간전문가 중 점검업무 수행능력과 전문성을 고려해 건축사, 건축구조기술사를 선정해 오는 6월부터 7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점검 후에는 결과 보고서를 작성해 소유자에게 안내하고, 건축물을 안전상태를 단계별로 나눠 단계에 따른 안전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박병배 시 건축과장은 “자신이 거주하는 집의 안전상태가 궁금한 시민에게 건축물 상태와 필요한 조치사항을 안내해 시민의 건강과 재산을 보호하고자 이번 사업을 시행하게 되었다”라며 “시민들의 관심을 높여 이번 사업이 지속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