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산림청에서 주관한 목재유통센터 시설보완 지원사업공모에 남원시가 최종 선정되었다고 29일 밝혔다.

목재유통센터 시설보완 지원사업은 산림청 ‘22년도 신규 공모사업으로 지역 목재유통센터내 노후된 컨베이어 등 목재가공시설을 개선하여 국산목재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 산림청 공모는 산림조합에서 운영 중인 전국 18개 목재유통센터* 및 목재집하장**을 대상으로 타당성 및 ppt 발표평가 등을 통하여 남원산림조합을 최종 선정(1개소)하였다.
* 목재유통센터(2개소) : 여주, 동해
** 목재집하장(16개소) : 가평, 문경, 평창, 제천, 남원, 화성, 울진, 양평, 청주, 금산, 임실, 산청, 봉화, 함양, 나주, 서귀포

본 사업을 통해 신규 자동화 설비를 도입함으로써 국산목재 생산량 제고안전사고 발생 요인 해소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원산림조합 목재집하장은 1990년에 조성하여 건축재, 원주목, 우드칩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로 전라권과 경상서남권 목재생산 거점지로 성장 잠재력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특히, 금년도에 동일 위치에 미이용 산림자원화 사업*30억 원 투입하여 조성할 예정으로 금번 공모에 선정된 목재유통센터 시설 보완사업과 연계하면 동반 상승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 벌채 부산물 등 미이용 산림자원을 신재생에너지연료로 생산·가공·유통하는 사업

전라북도는도내 동부권에는 목재펠릿공장, 목재문화체험장, 톱밥배지센터 등 목재관련 생산·가공·교육·체험시설이 10여 개소가 구축되어 있어미래 목재산업의 중심지 발전의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시군별

구 분

사 업 명

비 고

남 원(3)

목재생산·가공

남원산림조합 목재집하장(용정동)

 

목재생산·가공

에코에너지원 펠릿공장(노암동)

 

미이용목재 자원화

미이용산림자원화센터(용정동)

조성 중

완 주(2)

목재 홍보

바이오매스 홍보타운(고산)

 

목재에너지자립마을(화산)

조성 중

무 주(4)

목재생산·가공

목재 펠릿 공장(설천)

 

목재이용·가공

톱밥 배지센터(안성)

 

목재교육·체험

목재문화체험장(향로산,연수원)

 

목재이용·체험

목재 친화도시(설천)

조성 예정

장 수(1)

목재교육·체험

목재문화 체험장(번암)

 

임 실(1)

목재교육·체험

목재문화 체험장(관촌)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