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중학교(교장 지선호)는 4월 18일(월)부터 5월 13일(금)까지 위클래스(weeclass)에서 예비교사인 교육실습생과 함께 청주중학교 학생 상담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생선생님과 함께하는 상담 멘토링] 프로그램은 학생이 교사에게 말하기 어려운 부분을 예비교사인 교생선생님에게 좀 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이야기하며, 벽을 허물고 따뜻한 관계를 형성하여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의 마음이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랄 수 있도록 조력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 상담을 진행하기 전에 교내 전문상담교사가 20명의 교육 실습생들을 소그룹으로 형성하여 학교 상담에 대한 전문적인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 후 교육실습생과 학생을 1:1로 결연하여 진행하고 있다.

 이번 상담 멘토링은 교육실습생들이 실제 학교 상담을 처음으로 수행하여 학생과의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고 공감에 대한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교사로서 자질을 키우고 교직에 대한 가치관을 확립하는 기간이 될 것이다. 학생들은 심리적·정서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덜어내고 건강한 대인관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멘토, 멘티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교내 전문상담교사가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상담에 참여한 1학년 유모군은 ”형 같은 편안함과 선생님 같은 친절함, 든든함 덕에 편안하게 상담할 수 있었다. 마음이 든든해지고 즐거운 시간이었어요.“라고 말했다. 교생 대표인 김정현(한국교원대학교 4학년) 학생은 ”1:1 학생 상담을 처음으로 경험하며 긴장되고 떨렸지만, 학생들의 순수하고 솔직한 내면을 함께 공유하며 동생처럼 귀엽다는 마음과 선생님으로서 조력자의 역할을 담당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즐겁게 참여했습니다. “라고 말했다.

 한편, 청주중학교 위클래스(weeclass)는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개인 및 집단상담, 다양한 체험과 신체 활력 활동등의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