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는 농촌지역 주거환경 개선 등 쾌적한 생활 인프라 구축을 통한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서면 천촌마을에서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새뜰마을)’을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은 농식품부 주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공모사업으로 생활 여건이 취약한 지역 주민들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하기 위해 추진된다.

시는 국비 10억원을 포함해 사업비 15억원을 들여 △노후 주택 정비 △재래식 화장실 개량 △농기계 공동창고 리모델링 △덕천 저수지 공원 조성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 2019년 8월 한국농어촌공사 경주지사와 사업시행 위·수탁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어 지난해 2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3월 시행계획을 고시하는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이달 내 착공해 12월 준공할 예정이다.

사업 세부내용은 △노후주택 27호 정비(슬레이트 지붕 개량 17호, 집수리 5호, 빈집 철거 5호) △안전위생 확보(재래식 화장실 개량 19곳) △농기계 공동 창고 리모델링 △덕천지 공원 조성 등으로 주거와 공동생활 공간이 더욱 쾌적한 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지역민을 대상으로 리더양성 교육, 맞춤형 역량강화, 벤치마킹 등 주민역량강화 및 휴먼케어사업도 병행될 예정이다.

경주시 관계자는 “사업을 통해 고령인구가 많은 농촌지역 주민들이 더욱 쾌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