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는 426일 신원식 정무부지사 주재로 '새만금 산업단지 투자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전라북도를 비롯해 새만금개발청, 군산시, 농어촌공사 등 관계기관과 유니테스트, 네모이엔지 등 재생에너지, 전기차 분야 새만금산단 투자기업 9개사가 참석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내·외 경기불황과 투자심리가 위축된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새만금산단 투자와 관련한 애로사항은 없는지 점검하고, 기업 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상호 간에 정보공유와 대안모색을 통해 기업들의 새만금산단 투자를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간담회 참석기업들은 새만금 수상태양광사업 신속 추진, 전문인력 수급 지원 및 전문화 교육 요청, 세제지원, 근로자 정착 지원 및 새만금 산업단지 내 편의시설 구축, 자금지원 등 투자진행 과정에서 느꼈던 궁금증과 기업경영 애로사항 등을 문의하였으며 전라북도를 비롯한 관계기관에서는 지역특성화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 세제지원 혜택, 근로자 근무여건 개선사업, 새만금산단 편의시설 공급계획,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안내하는 등 활발한 의견교환이 이뤄졌다.

특히, 새만금 수상태양광사업 지연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수상부유체 제조기업들은 조속한 사업추진과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으며, 도는 관련 부서·기관과 협의해 관련 규정 등을 면밀히 검토, 경영애로 해소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신원식 전라북도 정무부지사는 새만금에 투자한 기업인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면서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의견은 새만금개발청, 군산시, 농어촌공사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하여 새만금산단 투자환경 개선과 투자기업의 경영안정 견인토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라북도는 작년 2차례 새만금산단 투자기업 현장 간담회를 통해 자동차 안전검사 인원 증원 등 31건 기업애로 및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28건을 완료하고 3건을 추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