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는 22일 포스코가 광양에서 연 30만톤 규모 친환경 고효율 전기강판 생산설비 착공식을 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전남도는 전기자동차 소재 강판 생산 중심지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착공식에는 전남도와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부회장, 광양시 부시장, 포스코 임직원과 고객사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고효율 전기강판 생산에 있어 세계적 기술을 보유한 포스코는 착공식을 시작으로 오는 2025년까지 9242억 원을 투입해 광양제철소에 연간 전기차 600만톤 규모 전기강판 생산설비를 구축한다.

설비 구축을 마치면 연인원 21만 명의 지역 고용 효과로 전남 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고효율 전기차 보급 확대에 기여해 사회적 온실가스를 연간 84만톤까지 줄일 전망이다.

전남도는 지난해 전기차 차체 및 분리막의 필수 소재인 고강도 경량화 강판 기가스틸’ 100만톤 생산체제 구축에 이어 고효율 전기강판까지 전문 생산하는 설비까지 확보해 친환경차 소재 중심지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전기강판은 전기자기를 응용한 기기에 사용하는 철강제품으로, 전기에너지 손실과 소음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소재다. 전기자동차, 가전·산업용 등 모터 효율화를 위한 핵심 소재로 쓰인다.

최근 자동차산업이 친환경차 위주로 산업구조가 개편되면서 고효율 전기강판 시장이 급성장 중이다. 업계는 단기간에 생산설비 확충이 어렵기 때문에 고효율 전기강판 공급 부족을 우려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기가스틸에 이어 전기강판까지, 우리 전남이 전기차 소재산업을 힘차게 이끌 동력을 얻게 돼 매우 든든하다포스코가 철강을 넘어 친환경 사업을 선도하는 세계 일류기업으로 도약하길 힘껏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