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는 근로 능력이 있는 조건부 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22년 자활근로사업’을 적극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올해 천안시는 자립·자활 통합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천안지역자활센터와 위탁계약을 맺고 27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저소득층의 일자리 확대 및 자립 의지를 고취한다는 계획이다.

천안시와 천안지역자활센터는 지역에서 필요한 자활과 탈수급을 목표로 저소득층 주민들에게 근로의 기회를 제공하고 참여주민에게 자존감과 자립 능력 배양을 위한 맞춤형 자활사업을 지원해 경제적 자립과 자활을 돕고 있다.

이번 사업은 10개 자활사업단과 6개 자활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해보다 60여 명이 늘어난 연간 170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

지난해에는 자활근로사업에 참여한 95명 중 41명이 탈수급 및 취업에 성공해 43%의 탈수급률을 기록했다. 이들 중 28명은 자활기금을 지원받아 요양보호사, 바리스타, 한식조리사, 운전면허 등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는 30여 명이 참여하는 사회서비스형 사업단인 ‘희망찬내일’을 신규로 추가 운영하는 등 더욱 다양한 연령층에 폭넓은 일자리 제공으로 탈수급률 50%를 달성할 계획이다.

천안지역자활센터는 자활사업 참여를 원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적합한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최대 3개월 동안 상담과 사정을 진행하고, 자활사업단 수습 참여 기간 부여한다.

이후 자활 대상자들은 센터에서 운영 중인 카페(휴온카페), 농작물 판매와 유통(파니팜), 건조식품제조 판매(건조식품사업단), 매점(금빛상점, 연수원마켓), 위탁생산사업(새롬사업단), 자활도우미사업, 세차사업(모들클린세차사업단) 등에 참여하게 된다.

또 300여 명의 일자리 창출과 78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자활기업 ‘천안돌봄서비스센터’와 주거급여대상자 자가수선 등을 통해 연 매출 4억 원을 달성한 천안주거복지센터에서도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해 탈빈곤 지원에 앞장설 예정이다.

자활참여자의 근로능력 향상을 위해서도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자격증 취득이나 전문분야 기술교육을 적극 지원하고 자활센터에 배치된 사례관리관이 초기 상담 및 진입 단계부터 개인별 특성에 맞는 자립계획 수립과 적절한 자활프로그램을 연계 지원할 예정이다.

복지서비스팀과 월 1회 이상 사례회의를 진행해 참여주민의 문제를 발견하면 긴급 지원 및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하고, 분기별로 자활사업 전체 참여주민들을 대상으로 금융·채무, 건강·정신질환, 응급안전 등 소양교육을 제공한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앞으로 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복지증진과 자활사업 기관 육성을 위해 자활기금 등 다양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겠으며,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생산적인 복지임으로 빈곤을 근로로 이겨내려는 의지가 있으신 분들에게 맞춤형 사업단을 지원하는 등 자립능력 향상과 탈수급 지원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