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치매 걱정 없는 행복한 목포 만들기 실현을 위해 만 60세 이상 목포시민을 대상으로 치매 조기검진사업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치매 조기검진은 치매 진단 뿐만 아니라 매년 기억력이 저하되는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 기억력 감퇴가 시작되는 60세 이상 어르신은 받는 것이 좋다. 특히 75세 이상은 치매 고위험군이므로 더욱 조기검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센터는 올해 만 75세 시민 1,810명에 대한 전수조사를 위해 조기 검진 안내문을 우편 발송하는 등 검사를 독려할 예정이다.

치매 검진은 지남력(시간장소사람 등을 인식하는 능력)과 기억력 등 6 항목을 평가하는 1단계 인지선별검사(K-CIST)로 인지 기능 감퇴를 검사하고, 인지 저하로 의심되면 2단계 진단 검사를 통해 경도 인지장애나 치매 ·무를 평가한다.

치매로 진단받은 경우 치매안심센터에 등록해 치매치료 관리비와 조호물품을 지원받을 수 있고, 쉼터 프로그램과 가족교실 등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다양하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목포시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치매 조기검진은 행복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의 첫걸음으로 만 60세 이상은 조기에 치매를 발견치료하고 예방관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치매상담·조기검진 및 관련 문의사항은 치매안심센터(목원동 트윈스타 3)를 방문하거나 전화(270-4271~4275)로 상담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