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가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요청한 시민청원에 “5월까지 추가 모니터링 후 국토교통부에 조정지역 해제를 건의하겠다고 답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 1일 시민청원 관계자인 공인중개사협회 여수시지회 임원 5명과 권 시장이 시장실에서 만났다.

시는 조정대상지역 지정 요건으로는 주택가격상승률, 전매거래량 등이 있다면서 여수시는 최근 3개월 주택가격 상승률이 물가상승률의 1.3배 이하이고, 전매거래량도 전년 대비 42%나 감소해 해제요건은 충족한 것으로 판단했다.

다만, “현재 여수시 주택가격이 다소 감소세를 보이지만, 확고한 안정세로 보기는 어려운 상황이다추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토교통부 주거정책심의위원회가 6월 개최되므로 그전까지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요건 충족 시 5월 중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건의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번 시민청원은 여수시의 부동산거래 활성화를 위해 조정지역 해제를 건의하는 내용으로 지난달 29300명 이상의 동의를 받아 성립됐다.

시민청원은 시 홈페이지 청원방에 글을 게시하고 20일 내에 300명 이상의 지지를 얻으면 시장이 직접 청원자와 면담하고 답변 내용을 공개한다.

시 관계자는 열린 시민청원의 목적은 정책 제안과 생활불편 개선 요구로 시민의 시정 참여를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시민 중심 여수를 만드는 것이라며 시민청원에 대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라며, 때로는 따끔한 충고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