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이하 매니페스토본부)가 실시한 ‘2022 전국 시도지사 공약사업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공약이행완료 분야 최우수(SA) 등급을 획득했다.

지난 331, 매니페스토본부에서 2021년말 기준 ‘2022 전국 도지사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민선 7기 마무리 시점에서 공약이행에 대한 마지막 평가로 전라북도는 공약이행완료 분야에서 최우수(SA) 등급을 받았다.

민선7기 전라북도지사 공약은 총 101개로 완료 13, 이행후 계속추진 76개 등 89개의 공약이 완료이행 공약으로 분류되어 이행률 88.12%로 전국 평균 70.75%에 비해 17.32%P 높았고, 평가점수 90점 이상으로 공약이행완료 분야 최우수(SA) 등급을 획득했다.

이로써 전북도는 민선 7기 동안 공약 이행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고, 2016년부터 7년 연속 최고 등급(SA)을 이어가고 있으며, 남은 임기 동안에도 도민 소통과 성실한 도정수행을 바탕으로 도민과의 약속인 공약이행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민선 7기 전라북도는 아름다운 山河 웅비하는 생명의 삶터, 천년 전북!’을 미래비전으로 삼락농정농생명산업, 융복합 미래신산업, 여행체험1번지, 새만금시대세계잼버리, 안전복지환경균형 등 5대 분야 101개 공약사업을 중점 추진 중이다.

강승구 전라북도 기획조정실장은 민선7기 공약사업들은 도민의 땀과 노력으로 함께 만들어온 큰 성과라고 말하며, “금번 공약이행완료 분야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것은 공약 이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가 좋은 평가로 이어진 것 같다고 했다.

또한 앞으로 도정의 전 분야에서 실행력과 추진력을 더욱 높여 모든 도민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고 민선 7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민과의 약속 이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참고로, 금번 평가는 전문가와 활동가로 구성된 매니페스토 평가단에서 지난 214일부터 34일까지 시도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약이행 자료를 토대로 공약이행완료도, 목표달성도,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일치도 등을 중심으로 분석해서 나온 결과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