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가 대한민국 음식문화의 중심인 남도음식을 후세에 알리고 계승발전시킬 국립남도음식진흥원 설립을 위해 전문가들과 지혜를 모았다.

전남도는 31일 농림축산식품부의 국립남도음식진흥원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에 대비한 자체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연구용역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중앙정부의 정책 방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진흥원 설립 논리 발굴과 유치 전략 수립에 집중했다.

전남도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등 음식관광 전문가, 전통식품 명인, 용역업체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창현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의 보고에 이어 질의응답 및 토론 순으로 진행했다.

문 연구위원은 소멸했거나 잊힌 남도음식의 기록보전과 계승발전을 위한 국립남도음식진흥원 설립의 타당성을 비롯해 진흥원 비전, 운영 구상안 등을 발표했다.

토론에서 이건철 전남관광재단 대표이사 등 참석자들은 남도음식 등 향토음식은 우리 고유의 역사성과 민족성을 나타내는 소중한 문화유산임에도, 체계적 연구개발 부족으로 전통성과 가치가 점차 퇴색하고 있다더 늦기 전에 향토음식에 대한 국가 차원의 체계적 조사와 기록 보전이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전남도는 육지 면적 12348(전국 3), 해양 면적 26450(전국 1)로 전국에서 가장 넓은 총 38798의 면적을 갖고 있어, 다양한 향토음식이 광범위하게 산재해 있다.

또한 농수산물 생산량, 지리적 표시제(159개소 중 22개소), 대한민국 전통식품 명인 지정(81명 중 17) 등이 모두 전국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자타가 공인한 한식의 본고장이자, 향토색 짙은 음식문화를 갖추고 있는 데도 이를 기록해 보전, 발전시킬 전문 연구기관은 없다.

이에 전남도는 농식품부에 향토음식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할 국립남도음식진흥원 건립을 제안했으며, 이를 유치할 계획이다. 지난해 전남이 건의한 국립남도음식진흥원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비 2억 원이 정부예산에 반영됐다.

전남도 관계자는 서구화된 음식문화와 외식산업의 발달로 향토 음식의 원형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에 문화재나 판소리처럼 체계적인 발굴·보존하고 계승하는 일이 매우 시급하다전남에 국립남도음식진흥원을 반드시 유치해 한국적 맛의 정체성을 찾고, 남도음식의 산업화·세계화 기반을 구축하도록 유치 전략과 대응 논리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