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조만형)가 교통 분야 전문가를 초청, 정책자문단 첫 분과회의를 열어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시책을 논의하는 등 전남형 자치경찰제 조기 정착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해 구성한 정책자문단 3개 분과 중 교통분과 전문가를 초청, 29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를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날 회의는 정책자문단 구성 이후 첫 회의로, 올해 위원회 사무국 업무보고에 이어 교통 분야 분과장 선출, 전남경찰청 교통 관련 주제발표 등을 진행했다.

발표 주제는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현안시책인 보행자 중심 교통환경 문화 조성 어르신 사망사고 예방 이륜차와 1톤 화물차 사고 예방 등 전남형 자치경찰제의 발전 방향 등이었다.

전남도는 지난 2018년부터 역점시책으로 교통사고 절반 줄이기를 추진했다. 그 결과 4년 연속 사망자가 줄고 있다. 연도별로 2017387명이던 것이 2018335, 2019294, 2020281, 2021256명이다.

올 한 해 자치경찰위원회는 지역 교통안전협의체 구성운영 이륜차와 1톤 화물차량 집중단속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 등을 중점 추진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통제탑(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계획이다.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 관계자는 자치경찰제 시행 2년차를 맞아 보다 안정된 전남형 자치경찰제를 조기에 정착하고 치안행정 서비스를 강화해 한 단계 도약하는 해로 만들겠다위원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내달라고 당부했다.

지난해 10월 구성한 정책자문단은 정순관 순천대 교수를 단장으로, 생활안전여성청소년3개 분과, 관련 전문가 33명이 참여했다. 임기는 3년이다. 각 분과에서는 별도 회의를 거쳐 주제를 논의하고, 자치경찰 사무에 대한 도민 의견수렴과 정책제안, 주요 시책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