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간판 개선사업’ 대상지 공개 모집에 관한 공고를 냈다고 23일 밝혔다.

이 사업은 1곳 대상지를 선정해 해당 지역에 있는 상가 건물 외벽과 창문 등에 난립한 광고물을 철거하고, 친환경 LED 간판 교체, 간판 디자인 비용 등을 업소당 400만원 범위에서 성남시옥외광고발전기금으로 지원한다.

지역 특성과 업소의 개성을 반영한 간판 설치를 통해 건물 전체의 미관을 살리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려는 취지다.

공모 대상 지역은 주요 관광지역, 대로변 등 유동 인구가 많은 다중 밀집 지역, 다른 구역으로 파급효과가 큰 지역 등이다.

주택재개발이나 재건축, 도시환경 정비사업구역에 포함되거나 예정된 곳은 대상에서 제외한다.

공모 신청 자격은 10명 이상~20명 이내의 주민 또는 단체로 구성된 주민협의체다.

신청 접수 기간은 오는 5월 9일부터 20일까지다.

공모신청서, 주민협의회 회원 명단, 주민동의서, 사업 참여 업소 현황 등의 서류를 성남시청 동관 7층 건축안전관리과에 직접 내야 한다.

시는 서면·현장 평가로 대상지를 선정한 뒤, 오는 7월 주민설명회를 시작으로 간판 정비 시범 구역 고시, 사업자 선정 절차를 밟아 간판 개선사업을 진행한다.

지난해 시는 이 사업을 처음 시행해 분당구 야탑동 경남아너스빌 상가건물의 광고물 90개를 철거하고, 업소 간판 34개와 상가건물 간판 등 35개 간판을 친환경 LED로 교체했다. 이 상가 건물 간판 개선에 투입한 총사업비는 1억60만원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