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에서는「충남교육청 학교 학부모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도내 학교의 학부모회 자치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교육청과 14개 교육지원청에 학부모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학부모회 구성·운영 ▲마을교육공동체, 협동조합, 나눔활동 등에서의 학부모 교육 참여 확대 ▲마을 연계형 학부모 학습공동체 활동 ▲학부모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자료 개발·보급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교육청은 학부모회 활동 도움 자료인 ‘학부모회 활동 길라잡이’를 발간해 도내 초·중·고·특수·각종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보급되는 길라잡이는 충남교육청 학부모지원센터 주관으로 제작됐으며,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연수에 활용 가능한 동영상 자료도 함께 개발되어 제공된다.

세부 내용으로는 ▲충남 학부모 정책 이해 ▲학부모회 이해 ▲학부모회 활동 ▲학부모회 관련 Q&A ▲각종 예시 자료 등이 담겨 있어, 학부모회에 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병도 교육혁신과장은 “효과적인 미래교육 전환을 위해 학부모 정책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은 중요하다.”며, “이번 길라잡이 자료를 통해 학부모님들이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학부모회 활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학부모 학습공동체, 학부모회 활동이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길라잡이 동영상 자료는 충남교육청 유튜브 채널 ‘충남에듀있슈’와 ‘충남학부모지원센터’, ‘충남교육청학부모지원센터’ 누리집 등에도 탑재되어 학교와 학부모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