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내수면자원센터(소장 김영갑)는 “내수면지역의 빙어 자원조성과 어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빙어 수정란 1억 4천만 개를 오는 3월 17일부터 2일간 도내 3개 시·군 대단위 수면(댐·호·저수지)에 방류한다”라고 밝혔다.

 방류일정은 3. 17(목) 인제 소양호지역에 5천만 개 방류를 시작으로 3. 18(금) 춘천 소양호와 춘천호에 각 2천만 개, 양구 소양호와 파로호에 각 2.5천만 개를 방류하게 된다.

 빙어는 바다빙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로 얼음 속에서 산다고 하여 빙어(氷漁)로 불리며, 차갑고 맑은 물에만 서식하는 1년생 어류이다. 또한, 강원도 내수면지역을 대표하는 겨울축제 및 빙어낚시, 튀김요리 등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품종이다.

 금번에 방류되는 빙어수정란은 성숙한 어미고기를 포획해 인공적으로 수정 후 방류하는 것으로, 수정란 부화율을 크게 향상 시켜 수확 가능한 개체 수 증식을 통해 올 겨울철 빙어 어업생산력을 높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道 내수면자원센터는 “금번 빙어수정란 방류를 시작으로 어업인들의 선호도가 높은 뱀장어, 미유기, 동자개, 곳체다슬기 등을 오는 11월 까지 순차적으로 생산·방류하여 어족자원조성과 생태계 보호, 어업인 소득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아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