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마을단위 공동체 활성화와 주민 참여 확대를 위해 10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읍·면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마을설명회’를 개최한다.

마을공동체지원사업은 마을공동체 활동을 통한 지역 주민간 화합을 도모하고, 마을문제 해결 등 시민의 주도적 참여를 유도해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본래 온라인으로 진행하지만, 공동체 활동이 저조한 읍·면 지역을 중심으로 주민 이해를 돕고 선택 폭을 넓히고자 마을맞춤형 형태로 진행된다.

육성지원사업 공모분야는 ▲형성지원(신규) ▲활동지원(성장) ▲협력지원(2개 공동체 연대) ▲기획공모 ▲공간지원사업 등 총 5가지다.

사업 대상은 세종시에 거주지, 직장, 학교 등 생활기반을 둔 5인 이상의 공익활동 공동체로, 신청은 세종사회적경제공동체센터(보듬6로 20)로 방문하거나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다만, 주민자치회, 이장단 등 직능단체명으로 신청이 불가하다.

사업비는 총 2억 원으로 지원금은 최대 200만 원에서 1000만 원까지 지원되며, 시는 4월 중 최종 보조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지원서 접수 및 공모와 관련된 세부사항은 10일 시 누리집(www.sejong.go.kr), 세종사회적경제공동체 누리집(www.sejongcommunity.com)에 게시한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시 참여공동체과(☎044-300-5023)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마을공동체가 이웃간 관계망을 형성하고 소통과 협력으로 마을 현안과 문제를 해결하는 매개체가 되길 바란다”라며 “이번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