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은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위기를 극복해 나가기 위한 지방소멸대응 TF팀을 본격 가동했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지역인구감소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보은군을 포함한 89개 자치단체를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고시했으며, 재정적 지원근거를 마련해 10년간 1조원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보은군 주민등록 인구는 2001년 4만 2082명에서 2010년 3만 4956명으로, 지난해 3만 1878명으로 줄어들어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됐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인구감소지역에 연간 최대 160억원(23년 기준), 관심지역에는 최대 40억원 규모(23년 기준)로 투자계획의 평가 결과에 따라 차등 지원받게 된다.

군에 따르면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연구용역 착수, 기금 투자사업 계획 수립 등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군은 지역 여건 분석을 기초로 전략적인 맞춤형 대응책을 마련해 인구소멸 위기를 넘어서 새로운 성장 가속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의 최대 금액 확보를 위해 T/F팀을 구성해 운영한다”며“가장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인구증가 방안을 발굴하고 장기적인 기금 사업을 통해 인구유입을 유도해 지역의 활력을 되찾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