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연구원 전북학연구센터(이하 센터)는 전북학의 저변 확대와 연구기반 활성화 및 신진 연구자 육성을 위한 2022전북학 학술연구지원사업, 전북학 학술대회 지원사업, 전북학 우수학위 논문 지원사업공모를 진행한다.

올해로 제 4회를 맞는 학술연구지원사업은 전북을 주제로 연구하는 연구자를 발굴하고 육성하여 전북학 연구의 진흥과 자료 축적에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전라북도 정체성 수립에 기여하고, 긍정적인 전북의 미래 가치를 발굴하여 사회적 가치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올해는익산역과 군산역 철도 개통 110주년을 기념하여 전라북도 관련 옛길부터 철로교통물류의 과거부터 미래 관련 기획 논문과 전북의 인문사회자연 분야의 자유 논문 대중서연구서번역서 지원방향 총 3가지의 방향으로 진행된다. 선정된 연구자들은 4월부터 9월까지 6개월간 연구기간을 가진 후 연구성과물을 바탕으로 9~10월중에 학술성과발표회를 가질 예정이다.

 「학술대회 지원사업은 국내 학술연구기관(연구소) 및 학회 등에서 주최하는 전북을 주제로 한 우수 학술대회를 지원함으로써 전북학의 내실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공개 공모를 통해 선발하며, 전북과 관련된 문학사상사회역사철학 등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할 시 발표토론비, 자료 인쇄비 등 실비 400만원을 지원한다. 이 사업을 통해 전북학 연구에 깊이가 더해지고, 새로운 융복합 연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3기 전북학 우수학위 논문 연구자도 선발할 예정이다. 우수 학위논문 지원사업은 인문사회 및 이공계 분야에서 우수한 석박사 졸업생을 선발하여 연구지원금을 지원하고 시상식을 개최하는 사업이다.

신진 연구자의 창의적인 연구를 독려하여 전북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학문 후속세대를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석사 3(인당 200만원), 박사 2(인당 300만원)을 선발할 예정이며 대상자는 20192월 졸업자부터 20222월 졸업 예정자라면 지원 가능하다.

센터는 세 가지 지원 사업을 통해 전북학 이슈를 선제적으로 제시하고, 내외에서 지속적으로 전북학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전북을 주제로 연구한 신진 연구자들이 독립적인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동영 전북학연구센터장은 매년 지속적으로 다양한 지원 사업을 통해 전북학 연구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해 왔다고고 말하면서 앞으로는 더 나아가 이를 도민들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학술연구 및 학술대회 지원사업의 신청은 오는 33() 오후 5시까지, 우수학위 논문 지원사업은 315() 오후 5시까지 이메일(isun003@jthink. kr)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전북학연구센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