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시장 최홍묵)가 정책자문단 역할 확대 및 시민 참여 활성화를 통한 주민체감형 정책 개발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그동안 공직자 위주의 시책 발굴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정책자문단을 운영해 왔으며, 자문단을 통해 시정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 개발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는 기존 정책자문단의 역할을 보다 확대해 정책자문에서 정책제안과 연구까지 아우르는 전문성과 완성도를 갖춘 정책을 입안해 나갈 예정으로, 자문단의 역할 확대를 통해 정책의 실효성 확보는 물론 성과에 비례하는 인센티브 부여로 자문단의 적극적인 시정 참여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실행방안으로는 원활한 시정현안사업 추진을 위해 실행가능한 대안제시 및 선진 행정정보 제안 등으로 자문단의 역할을 확대하고, 자문위원의 정책제안 중 부서에서 채택된 제안에는 30만 원의 인센티브를, 제안이 실제 정책에 반영될 경우 최대 5백만 원 한도 내에서 연구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시에서는 정책자문단 외에도 다양한 시민의견 수렴을 위해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미래발전 제안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안된 의견이 정책제안으로 분류될 경우, 정책자문단 제안과 동일한 수준의 인센티브 및 연구비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최홍묵 시장은 “복잡하고 다변화되는 행정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정책을 신속히 반영해 주민 삶의 질을 개선해 나가고자 한다”며, “정책자문단의 전문가적 지식과 경험 및 시민의 다양한 의견이 시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정책자문단과 제안제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책자문단 역할 확대 및 제안제도 관련 자세한 사항은 기획감사실 기획팀(☎042-840-2052∼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