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는 지난 2월 10일 국방부(물자관리과)를 방문하여 접경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축산물의 군 급식 우선 공급 방안 등을 협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도 유통원예과장(최덕순)은 국방부 물자관리과장에게 접경지역의 특수성과 접경지역 농업기반 유지를 위해 접경지역산 농축수산물의 군 급식 우선공급 방안 마련을 요청하였다.

 이에 국방부에서는 현재 납품조건인 지역산, 국내산을 ①접경지역산 ②강원도산 ③국내산으로 우선순위를 명시한 납품조건으로 변경하겠다고 답변하였다.

 도에서도 강원도지사 품질인증 제도인「강원도 농수특산물 인증에 관한 조례」, 시군에서 운영 중이 지자체장 인증제도 등을 통해 지역산 농축수산물의 인증 외에도 군 급식 출하농산물에 대한 지자체장 확인절차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도에서는 향후 군 급식 경쟁조달에 대응, 접경지역 농축수산물의 안정적 군납공급을 위해, 접경지역 내 먹거리통합지원센터(군 급식 식자재유통센터) 설치를 위한 기본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22년도에 「먹거리통합지원센터(강원) 지원」사업으로 국비 3억원을 확보하고, 올 하반기에 실시설계 등을 추진하여 ’24년부터는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에서는 도내 18개 시군에서 생산되고 있는 군 급식으로 공급가능한 부식류와 후식류에 대한 제품정보 등을 군부대(제3군수지원여단)에 제공하여, 지역 군부대와도 지역산 농축수산물 공급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최덕순 도 유통원예과장은 “국방부와 지속적인 업무협의를 통해 접경지역산 농축수산물의 군 급식 공급 유지방안 모색은 물론, 접경지역 주둔 군부대와도 지역상생을 위한 업무협약 등을 추진하여 접경지역 농축수산물의 안정적인 군납공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