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교육청은 초등돌봄교실 운영 업무에 대한 이해를 돕고,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2022 초등돌봄교실 실무지원자료」를 개발․보급하였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2022년 3월부터 초등돌봄교실 관련 행정업무를 전담하게 될 돌봄전담사의 역량 강화 및 업무 지원을 위해 개발되었다. 특히, 초등돌봄교실 운영 전문성이 있는 현장 교직원 중심의 개발지원단을 구성하여 집필하였고, 돌봄전담사들의 요구내용을 반영하였으며 현장적합성 검토 과정을 거쳐 제작되었다.

 초등돌봄교실 실무지원자료는 초등돌봄교실 운영 업무 전반 및 행정업무 처리 방법에 대한 내용 등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개요」에서는 초등돌봄교실 및 지역사회 연계 돌봄의 이해, 연간 운영 흐름, 월별 추진 업무에 대해 안내하여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였고,

 제2부 「초등돌봄교실 운영」에서는 초등돌봄교실 운영 계획 수립, 특기적성 프로그램, 간식 및 급식, 안전관리, 대체인력 운영, 시설 구축 등 초등돌봄교실 운영에 대해 자세히 제시되어 있다. 또한 각 업무별로 예시자료와 서식을 제공하여 학교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3부 「공문서의 이해」에서는 공문서 기본 작성법, 결재 및 공문발송 방법, 예산처리 방법, 기록물 관리 등 K-에듀파인을 이용한 공문서 처리 절차와 내용이 자세히 안내되어 있으며,

 제4부 「기타」에서는 민원 응대 요령, 물품 관리, 복무 처리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대전광역시교육청은 「2022 초등돌봄교실 실무지원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 자료집을 돌봄전담사 1인당 1권씩 배부하였고, 대전방과후학교지원센터(https://as.dje.go.kr:2443) 자료실에 탑재하였다. 또한 지난 1월 8일(토)에는 돌봄전담사 250여명을 대상으로 실무지원자료 활용 연수(총 6차시)를 실시하였으며, 내용을 콘텐츠로 제작하여 시교육청 유튜브 채널에 3주간(1.24.~2.18.) 탑재하여 다시보기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돌봄전담사 연수 및 컨설팅을 실시할 때에도 이 실무지원 자료를 활용할 예정이다.

 대전광역시교육청 고덕희 교육정책과장은 “이번에 보급한 실무지원 자료가 돌봄전담사의 업무 추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초등돌봄교실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연수, 컨설팅, 콜센터 운영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