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는 도시지역의 생태적 건전성 증진과 도시열섬현상 등의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도시 소생태계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환경부 국비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1억 원을 포함한 총 2억 2천여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내덕2동 행정복지센터 옥상을 중심으로 1월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는 것을 시작으로 올해 11월까지 사람과 생물이 공존하는 비오톱(Biotope)*을 조성할 계획이다.

*비오톱(Biotope): 인간과 동식물 등 다양한 생물종의 공동 서식장소로 야생생물이 서식하고 이동하는데 도움이 되는 숲, 가로수, 습지, 하천, 화단 등 도심에 존재하는 다양한 인공물이나 자연물로 지역 생태계 향상에 기여하는 작은 생물서식공간이다.

이 사업은 사람이 이용하는 공간을 일정 비율로 제한하고 다양한 생물에게 생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내덕2동 행정복지센터는 녹지자원이 풍부한 우암산과 시가지를 흐르는 무심천 사이에 위치해 새와 곤충들이 이동하는 길목에서 거점 역할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회색 도시의 중심에 옥상녹화를 통해 녹지를 확충해 줌으로써 도시열섬현상 완화에도 기여하고 동시에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시민과 직원들에게도 휴식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기후변화 위기 속에 생물과 사람이 공존하는 공간이 조성될 것”이라며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이용객에게도 생태학습장과 휴식 공간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