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3일(월) 14:00 충청북도교육청 김병우 교육감은 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정진)과 제천시(시장 이상천) 사업 담당자 참석 하에 “2021년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미래교육지구) 우수협력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기관 표창장”을 전달했다. 미래교육지구는 교육청과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지속 가능한 지역 교육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 협력모델 개발과 확산을 지원하는 혁신교육지구를 심화한 교육부 사업이다.

 2021년 교육부는 전국 184개 혁신교육지구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전국 22개 미래교육지구를 선정‧운영했으며, 제천을 포함한 전국 6개 지역을 우수협력지구로 선정했다.

 2021년 제천미래교육지구 주요 사업은 ▲(구)청전동 지하상가 리모델링으로 청소년복합문화공간 및 마을교육공간 조성 ▲지역의 대학 및 마을학교 등 학교밖배움터와 연계한 혁신교육 확산 ▲청소년 교육‧자치활동을 지원하는 마을교육공동체사업 활성화 ▲교육회복지원단 ‘책 읽어주는 마을선생님’ ▲ 제천행복교육지구 연계 사업 등 다양한 분야를 운영했다.

 제천교육지원청과 제천시는 2022년에도 교육부 미래교육지구 2년차 사업을 통해 제천행복교육지구와 연계한 청소년 교육‧자치활동을 지원하는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사업이 중점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제천시에서는 2022년 청전동 지하상가 리모델링을 통한 청소년 문화공간 조성, 제천시청소년수련관 건립, 2023년에는 명지동 청소년문화의 집 건립을 예정으로 제천시 동서남북 권역별 청소년시설을 갖추고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제천교육지원청에서는 지자체 청소년복합문화 공간과 연계하여 다양한 청소년 교육 및 자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공간 활성화를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