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원장 박준택)2021년 해양수산신지식인에 해수부장관표창인 최우수상을 포함해 3명이, 차세대 어업경영인에 대통령 표창인 대상과 국무총리 표창인 특별상, 장관표창 2명을 포함한 4명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해양수산신지식인 최우수상은 진도 대한수산 양원택(46) 씨가 선정됐다. 양 씨는 양식장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스마트 양식기를 개발, 신지식인 인증서를 받았다.

또한 무안 청정수산 박창석(52) , 신안 갈릴리수산 박종순(52) 씨도 각각 신지식인에 선정돼 전체 수상자의 50%를 차지했다.

차세대 어업경영인 대상은 영광 청산양만영어조합법인을 운영하는 서지훈(37) 씨가 선정됐다. 서 씨는 민물장어 양식업을 운영하는 힘든 과정에서도 박사학위를 준비하며 국내 최초 어류양식 분야 친환경양식 유기수산물 무항생제 인증을 획득하는 등 양식업계에서 선구적 역할을 했다. ()해양수산신지식인 중앙회 사무부총장으로 활동 중이다.

특별상은 완도군 대웅수산 이선호(39) 씨가 선정됐다. 이 씨는 2013년 수산업경영인(어업후계자)으로 선정된 이후 ()한국수산업경영인 완도군연합회 청년부회장을 역임하며, 투철한 봉사정신으로 전복산업화 발전에 일조했다. 또한 매년 수십 톤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는 사업을 주도하는 등 해양환경 보호에도 적극 앞장섰다.

박준택 원장은 전남은 미래 어촌과 수산업 발전을 선도할 우수 인재를 발굴·양성하는데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청장년층 신규 어업인의 유입과 안정적 정착을 위해 현실적 정책을 마련, 살기 좋은 전남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