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코로나19 취약시설의 집단감염 사전 차단을 위해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에 대한 방역상황을 점검했다.

 대전시는 허태정 대전시장이 15일 오후 2시 중구 소재 웰시티 요양병원과 베스타 요양원을 찾아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 면담을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이날 점검은 최근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에서도 60대 이상 고령층의 백신 접종효과 감소로 집단감염 우려가 높아지는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 11월 30일부터 12월 12일까지 발생한 확진자 1,664명 중 26%인 437명이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입소자 중에서 발생했다.

 이에 따라, 시는 요양병원과 요양원 등 취약시설 종사자와 입소자를 대상으로 진단검사 의무를 내년 1월 9일까지 3주간 기존 종사자 주 2회 PCR 의무 검사에 자가진단키트를 활용한 주 1회 검사를 추가로 의무화 했고, 입소자도 자가진단키트로 주 1회 검사를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을 14일 발동했다.

 이날 허태정 시장은 시설 관계자를 대상으로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요양시설의 적극적인 방역 동참을 당부했다.

 허 시장은 감염확산 차단을 위한 자가진단키트를 올해 12월 중 우선 5만 개를 구매해 요양병원과 요양원 등 취약시설에 신속히 배부하고 내년 초에 10만 개를 추가 구매해 배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시가 구매하는 자가진단키트는 식약처의 허가를 얻은 제품으로 각 시설의 방역상황 이행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서 허 시장은 대전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재택치료자 이송을 위한 ‘방역택시’ 운행 상황을 점검했다.

 확진자 급증과 이에 따른 병상 부족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재택치료가 시행되고 있으나, 기존 보건소와 소방서 응급차들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대전시는 택시 운송조합과 협의해 택시 내 격벽 등 방역시설이 설치된 재택치료자 이송 전담 방역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방역택시는 재택치료자 증상 발현 시 치료 병원에 이송을 전담하게 되며 1일 3대, 24시간 운영체계를 갖추고 있다.

 대전시는 내년 3월말까지 운영할 예정인 가운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차량 대수와 기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코로나19 상황의 조속한 안정을 위해서는 방역수칙 준수에 대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며, “시에서도 방역수칙 준수 지원과 신속한 3차 접종 등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