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올해 4개 시군에서 실시한 중증장애인 긴급돌봄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올해는 340명이 서비스를 이용했으며, 충남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이용자 중 20명(천안 3명, 당진 6명, 서산 8명, 홍성 3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응답자 중 97.3%는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상반기 만족도 90.4% 대비 6.9%P 상승한 수치다.

조사는 총 6개 항목으로 실시했으며, △긴급돌봄서비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 △당사자가 느끼는 효능감 △돌보미의 태도‧청결 상태는 100% 만족했다.

서비스의 연결성 항목은 95%, 보호자의 여가활용에 기여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95%, 이용시간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94.2%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다만, 서비스 제공범위와 서비스 이용시간은 증대 요구가 있어 앞으로 개선해야할 과제로 꼽혔다.

도는 내년부터 기존 천안·서산·당진·홍성을 비롯해 아산시까지 총 5개 시군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신청은 각 시·군의 장애인가족지원센터로 하면 된다.

천안시에 거주하는 A 씨는 “자폐 장애인인 자녀를 돌보다가 응급상황으로 병원 치료가 필요해 장애인가족지원센터에 서비스를 신청했는데, 도와주실 분을 보내주셨다”며 “긴급돌봄서비스가 있어서 자녀 돌봄에 대한 걱정을 덜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어 주변에도 알리고 싶은 제도”라고 말했다.

이종필 도 장애인복지과장은 “가정에서 중증장애인을 돌보고 있는 많은 장애인 가족이 긴급돌봄서비스를 즉각 이용할 수 있었다”며 “대부분의 이용자가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고 있어 제공 시군을 보다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