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는 지난 9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이 197명이 발생하여 누적 확진자수는 11,537명을 기록했다. 11월 1일부터 시행한 단계적 일상회복을 실시한 이후 확진자 수는 연일 증가하고 있다.

확진자와 중증환자 급증으로 중증사망 위험이 증가하고 있고 의료체계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접종률이 낮은 소아청소년 확진과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접종효과가 감소한 고령층 접종완료자의 확진양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안전한 일상회복을 위해 사회적 수단인 방역수칙 준수와 함께 고령층의 3차 접종과 소아청소년의 기본접종이 더욱 필요한 상황이다.

3차 접종은 돌파감염에 의한 입원(93%), 중증(92%), 사망(81%)를 예방할 수 있고 2차 접종만 했을때보다 확진률은 11.3배, 중증화율은 19.5배나 감소해 예방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성남시는 예방접종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가용 자원을 총 동원하여 예방접종을 홍보하고 접종에 대한 편의를 지원하고 있다.

영상, 유튜브, SNS, 포스터 등 다중매체를 활용해 고령층 3차 접종과 소아청소년 기본접종을 홍보하고 있고,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입소자․종사자를 대상으로 3차 접종을 안내하고 있다.

접종 편의를 위해 당일 현장 접종과 사전예약을 병행하고 있으며, 인터넷 예약 등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을 위해 보건소와 동행정복지센터에 행정인력 110명을 투입하여 방문 또는 전화로 예약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병원까지 이동이 어려운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맞춤형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400명과 5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을 통해 접종 병원에 동행하거나 차량을 지원하고, 방역택시와 동행정복지센터 복지차량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성남시는 “전파력이 높은 변이 바이러스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접종효과 감소로 3차 접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보다 안전한 일상회복과 위중증 사망 예방을 위해 3차 접종을 반드시 받아달라”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