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인권센터는 10일 세계인권선언기념일을 맞아 ‘도민 인권 의식’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도 인권센터는 설문조사 결과를 향후 도민 인권 정책 수립시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설문조사 결과, 도에서 인권이 얼마나 존중되고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 ‘보통이다’ 49.1%, ‘존중되는 편이다’ 31.5%, ‘매우 존중된다’ 6% 등 응답자의 86.6%는 인권이 존중되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도민의 인권보호와 증진을 위한 ‘인권기본 조례’에 대해서는 26.2%가 ‘모르는 편’이라고 답했으며, ‘전혀 모른다’는 응답도 7.3%로 집계됐다.

또 응답자 중 48.5%가 도 인권센터를 ‘모르는 편’이라고 답했고, 44.6%는 도 인권센터 조사 대상을 ‘모르는 편’이라고 응답했다.

본인과 가족을 포함해 최근 3년 동안 인권침해 경험을 묻는 질문에는 ‘열악한 노동조건에서 일한 경험’이 가장 많았으며, ‘종교 선택이나 활동의 자유 제한’, ‘개인의 의견 표현의 자유 제한’ 순으로 나타났다.

차별 경험으로는 ‘성별로 인한 차별’이 가장 높았으며,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차별’, ‘나이가 많고 적음으로 인한 차별’, ‘성희롱 또는 성추행’ 순으로 나타났다.

인권침해나 차별을 경험하고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 중 63.3%가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반면, 향후 인권침해와 차별을 경험한다면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중 54.3%가 ‘해당 기관, 당사자에게 문제 제기하거나 시정을 요구’하고, 41.3%는 ‘국가인권위, 도 인권센터에 상담 및 진정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도는 도민 인권 보호·증진을 위해 2016년 12월 도 인권센터를 개소했으며, 그동안 인권 침해 및 차별 행위 256건을 접수·상담했다.

인권침해 상담 및 구제 신청은 도 홈페이지(http://www.chungnam.go.kr)나 전자우편(cnrights@korea.kr), 전화(041-635-3614, 3615), 팩스(041-635-3046), 우편 및 방문(도청 본관 1층 125호 도 인권센터) 등을 통해 하면 된다.

도 인권센터 관계자는 “인권 상담 및 권리 구제가 필요한 도민에게 인권센터가 생활 가까이에 있음을 알리는데 더 노력하겠다”며 “찾아가는 인권보호관을 확대 운영하겠다. 도민들도 인권에 대해 관심을 가져 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찾아가는 도민 인권보호관’ 운영을 통해 도민과 도 출자출연기관, 사무 위탁기관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지난 8월 26일부터 11월 22일까지 실시했다.

현장 설문과 온라인 설문(QR코드)을 병행해 실시한 조사에는 총 233명이 참여했으며, 최근 3년 동안의 인권침해 차별 경험 실태와 인권교육 경험, 도 인권센터 역할과 기능 등 향후 도민의 인권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