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겨울철에 특히 취약한 저소득․취약계층이 겨울을 안전하고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대책’을 내년 2월 말까지 추진한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민생 피해와 계절적인 요인으로 보호가 필요한 1인 독거가구, 주거 취약, 저소득 장애인 등 고위험 위기가구를 집중 발굴․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을 위해, 단전․단수 등 위기 징후가 포착된 취약계층 관련 빅데이터 자료를 기반으로 한 복지사각발굴시스템을 활용해 고위험 가구를 사전 예측하며,

읍면동 주민센터에 ‘겨울철 찾아가는 보건복지전담팀’을 배치해 동절기 집중 모니터링 및 상담을 실시한다.

또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복지 이·통장, 생활업종 종사자 등 위촉)을 활용한 민・관의 지역사회 인적 안전망을 통해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한다.

이렇게 발굴된 취약․위기가구에 대해서는 읍면동에서 복지상담을 통해 기준중위소득에 따라 긴급복지지원, 기초생활보장 등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고, 에너지 바우처 등 취약계층 난방지원, 노인・아동 등 취약계층 위기상황별 맞춤지원 등 공적자원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민간자원 연계로 대상자의 위기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합적인 어려움이 있는 경우 통합사례대상자로 선정해 지속 관리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겨울은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처음 맞이하는 동절기로 소외된 이웃의 관심과 배려, 나눔문화 확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주변에 생활이 어렵거나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있을 경우 적절한 서비스를 신속히 받을 수 있도록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보건복지콜센터(129)로 연락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도에서는 지속적인 현장점검과 모니터링을 통해, 저소득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