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동남의용소방대, 천안2.9의거 기념탑 이전 제막식
천안동남의용소방대, 천안2.9의거 기념탑 이전 제막식
  • 이경
  • 승인 2021.12.01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천안동남의용소방대(대장 이권재)는 지난 11월 30일 오전 태조산 천안보훈공원에서 천안2.9의거 기념탑 이전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번 제막식은 천안2.9의거 기념탑이 천안삼거리공원 재개발사업 추진에 따라 천안의 발전상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고 많은 시민이 휴식처로 찾는 태조산 기슭 천안보훈공원으로 이전하게 되면서 마련됐다.

천안2.9의거는 천안 의용소방대원들이 천안지역 신탁통치 반대 지도자들이 공산주의에 희생당하는 것과 공산주의자들의 계획을 막는 것에 결의한 후 1946년 2월 9일 수도 주물 공장 등 좌익계 노동자를 색출해 소탕한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천안 신탁통치를 찬성하는 공산주의자들이 신탁통치를 반대하는 우익 인사를 테러, 살해하려는 계획은 사전에 진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힘입어 천안 의용소방대는 이웃한 아산, 평택, 안성까지 진출해 공산당원 소탕 작전에 참여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 고장 역사의 한 페이지로 남아있는 천안2.9의거에 참여한 의용소방대원들의 나라 사랑 정신을 계승하고, 자라나는 어린 후손들에게 널리 알려 올바른 역사인식을 정립함으로써 국가안보의 초석을 다질 수 있도록 2.9기념행사와 홍보에 지원을 아끼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기사 후원 계좌안내

농협 301-0234-1422-61
(손경흥 / 불교공뉴스)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