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6일(금) 오후 1시 충청북도진로교육원(원장 이교배)내 꿈길관에서 ‘2021. 진로교육포럼’을 열렸다.

포럼에는 국내 진로교육전문가 3명과 충북도내 초·중·고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80여 명이 참여했다.

진로교육 주제발표와 메타버스를 이용한 진로교육 융합수업 사례 발표, 진로교육 전문가를 좌장으로 하는 토론 순으로 진행된 포럼은 진로수업 개선에도 질적 변화를 일으키는 계기가 됐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민경 박사는 초중등 진로교육의 현황을,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정윤경 진로교육센터장은 학교 진로교육과정의 현황과 개선 방향을 발표했다.

황간고등학교 길현선 교사는 메타버스에 기반한 진로-음악 융합수업의 실천사례를 선보였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민경 박사는 ”학생, 교사, 학부모, 전문 직업인, 지역사회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는 학교 진로교육 관련 협의체가 활성화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전제했다.

그는 ”사회 변화와 기술 발전으로 촉발된 진로정보 제공 방식이 다양화 되어 학교 급별 특성과 교육과정에 적합한 진로교육 운영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학교관리자의 진로교육에 대한 마인드 제고와 담임교사일반교과 교사의 진로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노력이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정윤경 진로교육센터장은 사회 변화와 미래교육 방향에 부합한 진로교육 내용 강화, 학교 진로교육과정의 체계적인 설계와 운영 강화, 학교 급별 진로교육과정의 차별성 강화를 주된 방향으로 각각의 내용에 대해 구체적인 대안들을 사례로 제시하며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황간고등학교 길현선 교사는 블렌디드 수업에 대한 고민을 통해 메타버스에 기반한 진로-음악 융합수업의 실천사례를 소개했다.

길현선 교사의 수업은 학생들이 스스로 흥미와 관심을 갖고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수업 모델을 선보여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주제 발표 후에는 한국직업능연구원 한상근 박사가 좌장을 맡아 진로교육에 대한 토론의 장이 열렸다.

토론에서는 ”학교 내 교육과정 부서와의 협업시스템, 담임교사와의 역할 분담, 진로선택에 반영할 기회를 주는 자기주도적 선택의 연습 과정“ 등에 대한 주장이 오갔다.

이교배 원장은 ”고교학점제 실시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교육 방향과 원격수업 등 달라지는 수업문화 속에서의 대안적인 진로수업 도약을 모색하기 위해 포럼을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충북진로교육원에서는 2019년 이래 진로교육 정책과 주요 현안에 대해 매년 진로교육포럼을 개최하며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고자 노력해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