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김지철 교육감은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플랫폼 ‘마주온’을 발표했다.

기자회견을 진행한 김교육감은 “인공지능(AI)으로 인해 우리 사회는 예전에 감히 상상하지 못했던 수많은 변화를 짧은 기간에 경험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사회변화와 함께 교육 환경 역시 빠르게 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충남교육청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수업환경에 대비하고 미래인재 육성과 미래교육 지원을 위해 교육공동체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교육 정보시스템 개발을 추진했다. 그리고 수많은 논의와 준비과정을 거쳐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플랫폼 ‘마주온’을 구축하게 되었다.

‘마주온’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즉 교육공동체가 서로 마주하며 온라인(on)으로 교육에 관한 모든(온) 소통을 한다는 의미이며, 네이버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운영된다.

여러 시스템을 통합적인 환경에서 구동되도록 만든 ‘마주온’은 ▲교육공동체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소통 톡’ ▲대면-비대면으로 진행하는 혼합형 수업(blended learning)이 가능한 ‘수업 톡’ ▲인공지능(AI)교육과 소프트웨어(SW)교육, 환경교육 등을 제공하는 ‘미래 톡’ 등의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주온’은 일괄 계정 생성으로 소통방을 손쉽게 구성, 운영할 수 있게 한다. 학생, 학부모, 교사는 컴퓨터와 스마트기기용 앱으로 모두 서비스되는 ‘충남 톡’을 활용할 수 있다. 일정 관리와 설문 조사, 메일 등의 개인 서비스 제공 등도 모두 연동된다.

또 마주온은 대면-비대면 수업 환경을 지원한다. 수업 과정에서 쌓이는 빅데이터들은 향후 인공지능(AI) 기반 학생 개인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게 된다.

아울러 인공지능(AI)교육과 소프트웨어(SW)교육, 환경교육, 상상이룸교육 등 미래교육 자료와 정보기기 사용법 안내 동영상 자료도 제공한다. 교사들은 저작권 사용료 걱정 없이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교수학습 자료뿐만 아니라 각종 지도교사용 교재, 영상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마주온은 누적되는 각종 빅데이터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충남교육청만의 새로운 교육모델을 만드는 한편, 올바른 교육정책 설정을 위한 소중한 자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며, “마주온은 참학력을 갖춘 창의융합인재를 육성하고, 변화하는 수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미래교육 정책을 설계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김교육감은 “학교혁신을 기반으로 미래교육으로 성장 발달하고 있는 충남교육은 독자적인 통합 플랫폼을 통해 더 멀리 도약할 것이다.”고 천명했다.

기자회견문

존경하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과 도민 여러분!

그리고 충남교육 발전을 위해 함께해 주신 언론인 여러분!

언제나 충남교육에 보여주신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플랫폼 “마주온”을 소개하겠습니다.

모두가 인공지능(AI)을 외치는 시대입니다. AI로 인해 우리 사회는 예전에 감히 상상하지 못했던 수많은 변화를 짧은 기간에 경험하고 있습니다. 교육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회변화와 함께 교육 환경 역시 빠르게 변하고 있고, 먼 미래에나 발생할 것 같았던 과제들이 내일의 고민처럼 눈앞에 성큼 다가왔습니다.

교육부는 원격수업 지원을 위한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다양한 원격수업용 매체와 자료 제공을 위해 나섰지만, 한편에서는 교육 불평등 심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정보의 격차로 인해 일원화되지 못한 온라인 교육 자료의 불평등, 학생들 간의 ICT활용 능력의 불평등으로 인하여 교사와 학생 모두가 온라인 수업에 대한 피로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일찍 다가온 미래수업의 방식이 우리에게 큰 숙제를 남겼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평등하게 ICT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은 미래교육을 학교에 안착시키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입니다. 정보의 격차가 교육의 격차로 이어지지 않도록, 사회적인 노력과 변화가 필요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수업환경에 대비하고 미래인재 육성과 미래교육 지원을 위해 충남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이해와 요구를 담아 교육공동체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교육 정보시스템 개발을 추진했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논의와 준비과정을 거쳐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플랫폼’이라는 “마주온”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마주온”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즉 교육공동체가 서로 마주하며 온라인(on)으로 교육에 관한 모든(온) 소통을 하는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플랫폼’입니다.

충남교육청은 ‘네이버’와 교육기부 업무협약을 통해 충남교육청만의 전용 브라우저를 새롭게 구축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더불어 해외 시스템에 의존하기보다는 국내의 유용한 학습 프로그램들을 “마주온”에 담을 수 있도록 ‘한글과컴퓨터’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마주온”은 ‘네이버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운영됩니다. 향후 ‘에듀스 충남’ 을 비롯한 충남교육청의 각종 웹서비스들은 클라우드 시스템으로의 이전·통합이 추진될 예정입니다.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하고 방대한 내용들을 담아내려면 막대한 시간과 예산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한꺼번에 모든 내용을 완벽하게 담으려고 하기보다는 학교 현장의 이해와 요구에 맞춰 점진적으로 내용들을 채워나갈 계획입니다. “마주온”은 지속적인 보완 과정을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플랫폼 “마주온”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1. 마주온은 미래역량을 키우는 통합 환경을 지원합니다.

미래형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서는 지금과 다른 여러 지원시스템들이 필요합니다. 마주온은 여러 시스템을 통합적인 환경에서 구동되도록 만들었습니다.

교육공동체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소통 톡’, 대면-비대면으로 진행하는 혼합형 수업(blended learning)이 가능한 ‘수업 톡’, 인공지능(AI)교육과 소프트웨어(SW)교육, 환경교육 등을 제공하는 ‘미래 톡’ 등의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마주온은 교육공동체의 소통을 강화합니다.

담임교사와 학생, 학부모는 소통 도구로 주로 문자나 각종 상용 프로그램들 활용하고 있습니다. 담임교사는 학기 초마다 각 프로그램을 학급에 맞게 설정을 해야 하며 학생과 학부모에게 일일이 안내하는 수고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힘들게 마련한 소통 도구가 다른 서비스와 연동되지 않는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마주온에서는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일괄 계정 생성으로 소통방을 손쉽게 구성, 운영할 수 있게 합니다.

교직원, 학생, 학부모 실시간 소통 도구로서 컴퓨터와 스마트기기용 앱으로 모두 서비스되는 ‘충남 톡’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웹상에서의 실시간 자료 저장 및 다운로드 서비스인 충남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수업과 관련된 서비스들을 제공할 것입니다. 일정 관리와 설문 조사, 메일 등의 개인 서비스 제공 등도 모두 연동됩니다.

3. 마주온은 대면-비대면 혼합형 수업이 가능합니다.

원격수업은 단순히 코로나 19로 인하여 등교의 어려움을 해결하려는 대안과 수단이기도 하지만 미래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위한 발전적이고 진취적인 교육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원격수업은 향후에도 대면수업과 병행하여 이루어질 것입니다. 마주온에서는 이러한 대면-비대면 수업 환경을 지원합니다. 충남교육청은 코로나 19 이전과 이후의 달라진 교실 환경을 마주온에 담아내고자 했습니다.

선생님과 학생의 수업 과정에서 쌓이는 빅데이터들은 향후 인공지능(AI) 기반 학생 개인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더불어 학교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범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 자료들도 많은 선생님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아 놓았습니다.

4. 마주온은 미래교육을 위한 다양한 수업자료를 제공합니다.

마주온은 인공지능(AI)교육과 소프트웨어(SW)교육, 환경교육, 상상이룸교육 등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자료와 디지털 문해와 관련된 정보기기 사용법 안내 동영상 자료들도 제공합니다.

선생님들은 ‘교사 인증’을 하고, 저작권 사용료 걱정 없이 ‘네이버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교수학습 자료뿐만 아니라 각종 지도교사용 교재, 영상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연구한 자료를 제공하고, 의견을 나누면서 수업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유익한 수업 정보들을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5. 마주온은 한 번 로그인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주온은 네이버 웨일 기반의 교육 플랫폼으로 충남교육청에 맞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전용 브라우저입니다. 마주온의 로그인 방식은 통합 계정, 통합 로그인을 사용합니다.

그 동안 충남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에듀스 충남’을 비롯한 다양한 웹서비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공동체 간에 서로 다른 사용법으로 인해 하나의 통합된 브라우저에서 정보를 주고받지 못했습니다.

이제 마주온을 통해 한 번의 로그인으로 충남교육청의 다양한 웹서비스들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교육 공동체간 정보 격차까지 해소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6. 마주온은 누적되는 각종 빅데이터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마주온에 쌓이는 각종 교육적인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시스템도 향후 마련할 계획입니다.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수집된 정보들은 이후 충남교육청만의 새로운 교육모델과 올바른 교육정책 설정을 위한 소중한 자료로 사용될 것입니다.

‘마주온’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교육공동체가 서로 마주하며 소통하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미래교육 플랫폼이 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이를 위하여 충남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더 많은 교육공동체가 참여하는 마주온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 플랫폼 마주온은 참학력을 갖춘 창의융합인재를 육성하고, 변화하는 수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미래교육 정책을 설계하는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학교혁신을 기반으로 미래교육으로 성장 발달하고 있는 충남교육은 독자적인 통합 플랫폼을 통해 더 멀리 도약할 것입니다.

형형색색의 가을빛이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듯 마주온에 담긴 다양한 기능도 풍성한 화음을 빚어낼 것입니다.

늦자락 가을에 충남교육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함께 해주신 언론인 여러분!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