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는 1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천안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위원회 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화학물질의 안전관리에 관한 정책과 주요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2019년 4월 최초 구성된 화학물질안전관리 위원회는 올해 4월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시의원, 소방·경찰, 전문가, 기업체, 민간단체 등 15명으로 재구성했다.

이날 회의는 부위원장 선출 및 지난 6월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 주관 지역화학사고 대응계획 시범사업에 선정돼 작성한 ‘천안시 화학사고 대응계획’에 대한 토론 및 심의·의결을 진행했다.

천안시 화학사고 대응계획은 화학사고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지역 여건에 맞는 주민대피 계획, 화학사고 복구 및 지원계획, 비상연락체계 등을 포함하고 있다.

시는 화학사고 대비·대응을 위해 천안시 화학물질 안전관리계획(2019~2023년) 수립 및 화학사고 재해경보시스템을 구축한 공로로 행정안전부 주관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경진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올해는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관리자 교육을 실시하고 화학물질 지역협의체를 전체 권역으로 확대 구성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천안시의 여건을 고려한 체계적이고 현장 작동이 가능한 화학사고 대응계획을 마련해 시민들이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