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감사위원회는 1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감사의 투명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6기 충청남도 도민감사관’을 위촉했다.

양승조 지사, 도민감사관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위촉식은 제도 설명, 제5기 우수도민감사관 감사패 전달, 제6기 도민감사관 위촉장 수여, 청렴 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위촉한 도민감사관은 지난 9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한 사회복지·환경·문화예술·회계 등 분야별 전문가 69명이며, 임기는 2년이다.

특히 이번에는 아동권리교육 강사이자 동행복지센터 사회복지사인 일본인 이케다 마치코 씨(52세, 여)가 평등문화 정착 및 청렴한 사회 구현을 위해 도민감사관에 지원, 선발돼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부정부패·비리, 제도 개선, 도민 생활 불편 사항을 감사위원회에 제보하고 감사 및 현장 점검에 참여하는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해 활동할 예정이다.

김종영 도 감사위원장은 “공직사회를 바라보는 국민의 눈높이가 그 어느 때보다 높고, 청렴한 사회를 향한 요구도 강하다”면서 “도민감사관 제도를 통해 시대적 요구에 맞춰 가장 청렴한 지방정부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공직사회는 적법하고 합리적인 직무수행을 통해 우리 사회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전력을 다해야 한다”며 “도민감사관이 도민의 눈과 귀가 되어 청렴하고 유능한 충남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위촉식에서는 도민감사관 위촉에 이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과 공동으로 청렴을 주제로 한 ‘별주부전’ 판소리 공연과 이해충돌방지법 교육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