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 출신 애국지사 연병환(1878~1926),연병호(1894~1963), 연미당(1908~1981) 선생에 대한 추모제가 16일 증평군 도안면 명덕정사에서 거행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홍성열 증평군수와 김장응 애국지사 연병호선생 기념사업회장을 비롯한 유족, 보훈단체 회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연병환 선생은 1910년 대 초 중국에서 세관원으로 근무하면서 세 아우와 함께 독립 운동을 했다.

또 연선생은 독립군의 자금과 무기를 조달하다 일제에 체포되어 2개월의 옥고를 치렀으며 이에 2008년 건국훈장 대통령 표창에 추서되었다.

동생 연병호 선생은 대한민국임시정부와 대한민국청년외교단 운영에 관여하였으며, 만주에서는 독립군으로 활동하였다.

광복 후에는 임시정부 환국준비위원회 영접부장 및 국회의원이 되어 대한민국 발전에 이바지해 1963년 건국훈장 국민장에 추서되었다.

연병환 선생 딸인 연미당 선생은 북간도에서 태어나 한국 독립운동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용정(龍井)과 상해(上海)에서 독립운동 하면서, 1932년 상하이 홍구 공원에서 윤봉길 의사의 의거 때 도시락 폭탄을 싼 보자기를 직접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김구 선생을 극진히 모셨고, 남편 엄항섭과 함께 조국 독립을 위해 한평생을 바쳐 1990년 건국훈장 애국장에 추서되었다.

군 관계자는 “지역출신 애국지사의 애국정신이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과 함께 선양 사업에도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그 동안 연병호 항일역사공원 조성 ,지역 출신 학술대회 개최, 연미당 선생의 일대기를 다른 다큐멘터리 제작, 도안면 광덕리 독립운동 기념비 건립 등 지역 출신 독립운동가의 홍보와 보훈 관련 사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