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완료 후 면역력이 낮아지는 대상자 중 신속한 접종이 필요한 노인시설 입소자 등을 대상으로 추가 접종하기 위해 ‘찾아가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버스’를 운영한다.

전파력이 높은 델타변이 유행과 기본접종 후 시간 경과에 따른 접종효과 감소로 인해 돌파감염 및 집단발생이 증가함에 따른 조치이다.

도 소유 25인승 버스를 통해 시군 방문접종팀과 함께 16일 충주시, 26일 괴산군, 29일 단양군을 방문할 예정이며, 면 소재지 요양시설 위주로 실시한다.

그 외 시군은 보건소 차량으로 방문접종을 시행한다.

특히, 옥천·영동지역은 75세 이상 고령층 추가접종 지원을 위해 읍면 단위로 버스를 지원해 접종센터에서 추가접종을 시행한다.

그 외 지역 요양시설 등은 위탁의료기관과 계약한 계약의사로 구성한 접종팀이 방문접종을 시행한다.

한편, 추가접종은 요양병원․요양시설, 취약시설(노인․장애인 시설 등),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의 접종대상자의 경우 기본접종 완료 후 5개월 이후부터 추가접종이 가능하다.

얀센접종자, 면역저하자는 기본접종 후 2개월 후부터 가능하며, 60세 이상 고령층, 50대 연령층, 1차 대응요원 및 사회필수인력(소방, 경찰) 등은 기본접종 후 6개월부터 가능하다.

충청북도 관계자는 “백신 접종률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지만,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전국적으로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가 늘면서 신속한 백신 추가접종이 필요하다.”라며 적극적인 접종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