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필 前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옥천향수농산업 발전연구회 대표의원 추복성

옥천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옥천향수농산업 발전연구회(대표의원 추복성)는 11월 15일 농업인 교육관에서 농업분야 각 단체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 소멸 위기 대안, 농촌살리기’를 주제로 주민 대토론회를 개최하였다.

1부에서는 이동필 前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초청하여 지방소멸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농촌살리기 방안에 대해서 1시간 동안 특강을 청취하였다.

이동필 전 장관은 주민 스스로 위기의식을 가지고 지방 소멸이라는 국가적 위기에 대비해야 하며 지방분권과 주민자치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지역 특색이나 여건에 맞는 치유농업 등 농업 차별화 정책을 개발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2부에서는 이재창 농업기술센터 소장을 시작으로 토론자들이 옥천군 농업 발전을 위한 의견을 개진하였고, 청중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며 활발한 토론으로 이어졌다.

또한, 이날 현장에서는 농업 발전을 위한 일반 참석자들의 아이디어나 정책을 수렴하는 현장 접수처를 운영하여 군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청취하였다.

추복성 의원은 “이동필 전 장관이 특강을 통해 소멸 위기에 놓인 농촌 살리기에 대한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해주셨다.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혜안을 찾고 농산업 발전을 위해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모색해보는 뜻깊은 자리였으며 그동안 두 번의 걸친 정책협의회와 오늘 대토론회를 통해 농산업 발전을 위한 좋은 토대가 마련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라고 말하였다.

한편, 옥천향수농산업 발전연구회는 주민 대토론회를 마지막으로 공식적인 일정을 끝내고 12월에 연구 활동 결과보고서를 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