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으로부터 12년 전인 2009년 가을쯤으로 기억된다. 사무실에 들고다닐 가방이 필요해서 그 당시에도 꽤 비싼 가격을 주고 검정색 가죽가방을 하나 구입했다.

디자인도 맘에 들고, 들고 다니기도 편해서, 출퇴근시 각종 서류나 책 등을 넣어서 들고 다녔다.

12년간을 들고 다니다 보니, 간혹 비가 오면 비도 맞고, 눈이 오면 눈도 맞았을텐데, 다른 곳은 이상이 없지만 유독 손잡이 부분이 너덜너덜해졌다.

내 손과의 마찰이 가장 많았던 곳이라 아무리 좋은 가죽이라 하더라도, 그 부분이 제일 취약해진 것일터...

세월따라 디자인과 유행도 변했고, 지금은  가방을 들고 다니기 보다는 양 어깨에 메고 다니는 사람들도 많아져, 이 가방과는 이별을 해야 하나 고민이 되기 시작했다.

환경의 소중함을 알기 前이었다면, 아무 미련없이 후딱 버리고, 새 가방을 샀을 것이 테지만, 지금은 생각이 바뀌었다.

쓰레기가 넘쳐나서 재활용과 새활용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고, 필수불가결한 경우를 빼고는 소비를 가급적 줄여야 탄소제로를 달성할 수 있는 시대이다.

가방을 수선해서 다시 쓰기로 마음을 고쳐먹고, 너덜너덜 손잡이에 갈색 가죽을 덧대어 수선하니, 쓰레기가 될 뻔한 이 가방이

두툼한 세월의 연륜이 묻어나는 깔끔한 가죽가방으로 새롭게 재탄생했다.

그안에 탄소제로 관련 서적과 환경관련 서류를 넣고 다니니, 더욱 의미가 깊어진다.

이제는 무분별한 과소비에서 벗어나 자연을 생각하는 절제된 소비가 필요한 때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