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과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원장 조의행)은 ‘학교에서 맘껏 실컷’ 놀이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놀이교육 전문가들이 학교로 찾아가 학생, 교원을 대상으로 전래‧전통놀이, 신체놀이, 보드게임 등 교육과정과 연계된 다양한 놀이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 북부분원은 앞서 지난 10월 26일(화)부터 12월 초까지 사전 신청한 8개 학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이다.

시범 운영 후 결과를 내년 개관 예정인 놀이교육지원센터 프로그램에 반영하여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놀이교육지원센터는 지난해 3월 폐교된 옛 대소원초등학교 부지(충주시 대소원면 본리)에 (가칭)중·북부교육시설복합센터(이하 복합센터)로 2022년 7월 세워질 예정이다.

현재 복합센터 개원준비팀(단재교육연수원 북부분원 소속)이 구성되어 놀이프로그램 시범운영, 놀이공간 구성을 준비하고 있다.

개원 이후에는 놀이센터에서 체험하는 ‘센터에서 맘껏 실컷’, 학교로 찾아가는 ‘학교에서 맘껏 실컷’, ‘놀이교구 대여사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복합센터에는 건강한 가족문화 형성을 위한 (가칭) 학부모성장지원센터도 들어설 예정이다.

개원준비팀 관계자는 “놀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 사이의 관계가 친밀해지는 교육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면서 내년 개원을 준비하겠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