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가 5G 시대 지능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디지털 시민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건강한 시민의식을 키우고 정보기술(IT) 기반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제1회 천안시 디지털 문화행사’를 열었다.

이번 천안시 디지털 문화행사는 코로나19 극복으로 일상을 회복하고 새로운 천안으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원동력은 ‘디지털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에 있다는 점에서 출발했다.

올해 처음으로 열린 이날 행사는 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본행사와 1층 로비에서 IT전시회로 개최됐으며, 특히 비대면 MZ세대의 소통 창구로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로도 동시에 진행됐다.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운영된 본행사는 박상돈 시장을 비롯한 천안시의회 의장과 IT분야 종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정보화 발전 유공자 21명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IT전시회는 지역대학과 정보통신 기업, 정보통신·IT협회 등이 5G자율주행, AI로봇, 홀로그램, VR, AR, 드론 등 다양한 IT 관련 작품을 선보여 시민들이 혁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디지털 문화가 새로운 표준이 되고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는 이 시점에 IT기반의 문화 창출을 위한 공유의 장이 마련돼 더욱 뜻깊다”며 “지역 특색에 맞는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위드 코로나 시대와 지능 정보사회 사회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