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와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문화도시사무국이 2021 천안 문화도시 조성사업 ‘문화창업지원’과 ‘문화독립프로젝트’ 과정에 참여할 예비창업자를 모집한다.

2021 천안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된 이번 프로그램은 단계별 맞춤형으로 문화예술 및 문화산업 관련 아이디어 또는 창업아이템을 가지고 있거나, 문화창작물을 보유하고 문화예술 창업에 관심 있는 천안 지역 내 초기창업자 및 기창업자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천안 문화예술 콘텐츠 비즈니스와 문화상품 제조 및 판매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창업가를 우대해 선발할 계획이다.

우선 ‘문화창업지원’은 오는 11월 8일까지 모집하며, 초기창업가 대상 프로그램은 40개 팀 내외를 선발해 2일간 △비즈니스모델 구축 △아이템 검증 및 타겟 고객 설정 △린 스타트업 프레임 워크 작성 △고객중심 시장진입 전략 등 양질의 창업 교육을 진행한다. 이후 20개 팀을 선발해 1:1컨설팅을 진행한 후 총 6,000만원(1개 팀 최대 1,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기창업자 대상 프로그램은 20개 팀 내외를 선발해 2주간 창업자들이 놓치기 쉬운 법률, 세무/회계, 지식재산권에 대한 특화 교육이 진행되며, 이후 10개 팀을 선발해 전문 변리사를 통한 지식재산권 출원을 지원한다. 특히 문화창업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을 시작하거나 진행 중인 창업자 모두 양질의 지원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독립프로젝트’ 참여자는 11월 11일까지 모집한다. 크라우드 펀딩 창작자 대상 프로그램은 40개 팀 내외를 선발하고 △크라우드 펀딩 실행방법 △고객 중심 시장진입 전략 등 양질의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한 후 20개 팀을 최종 선발해 집단교육, 멘토링, 콘텐츠 제작지원 등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스마트스토어 창작자 대상 프로그램은 총 80개 업체를 선발해 스마트스토어 판매 교육을 진행하며, 이들을 대상으로 스마트스토어 홍보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또한 우수 10팀을 대상으로 라이브커머스를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문화 창업에 관심 있는 천안 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천안문화도시 홈페이지(https://천안문화도시.kr/) 공지사항을 확인한 후 구글폼을 통해 참가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프로그램과 관련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천안문화도시센터(041-622-0423)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