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정책제안 플랫폼 ‘대전시소(daejeon.go.kr/seesaw)’에서 ‘작은도서관에서 상호대차 서비스를 운영한다면, 어떨까요?’라는 주제로 11월 21일까지 시민의 찬반 의견을 수렴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민제안에 기초해 아홉 번째로 진행되는 이번 시민토론은 지난 5월 ‘작은도서관도 상호대차 서비스가 생기면 좋겠습니다’라는 제안을 해당부서에서 검토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토론의제선정단의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최종 공론화 의제로 결정됐다.

 ‘상호대차 서비스’는 인근 도서관에 원하는 도서가 없을 경우 다른 도서관에 소장하고 있는 도서를 인근의 도서관에서 빌려보는 서비스다.

 현재 대전시는 25개 공공도서관 중 같은 자치구 또는 기관에 소속된 공공도서관 간에만 상호대차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대전에는 252개의 작은도서관이 시민의 일상 가까이에서 도서 열람 및 대출 서비스,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공공도서관-작은도서관 간, 작은도서관-작은도서관 간의 상호대차 서비스는 통합회원시스템 구축, 인건비 확보 등의 어려움으로 운영하고 있지 않다.

 작은도서관 상호대차 서비스에 대해 ‘가까운 공공도서관이 없는 지역에 꼭 필요하다’, ‘작은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하다’는 것이 찬성 측의 의견이다.

 반대로‘작은도서관에 신간도서 비치 등 기본적인 관리가 더 필요하다’, ‘공공도서관 건립이 더 필요하다’는 논거로 반대하는 의견도 있다. 이번 시민토론의 찬반 의견 수렴 결과가 주목된다.

 한편, 대전시는 시민 독서문화 향상과 작은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매년 도서구입비, 독서프로그램 운영비, 도서관리시스템 구축 지원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작은도서관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