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충북국제무예액션영화제는 이번 ‘액션 올드 앤 뉴’ 섹션을 통해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액션 영화들을 다룬다. 올해는 특별히 한국 영화감독 최초로 할리우드에 진출한 박우상 감독을 특별 초청하여, 그의 대표작인 ‘차이나타운(1994)’과 ‘무등산 타잔, 박흥숙(2005)’를 상영한다.

‘차이나타운’은 박우상 감독을 할리우드에 진출한 제1호 한국 감독 이라는 영광을 얻게 해준 영화로 미국 1,650여 개 극장에 배급되어 개봉하는 등 큰 흥행에 성공하였다. 미국에서 박우상 감독은 실감나는 과격한 액션 묘사로 큰 호응을 얻었다. 박우상 감독은 이후에도 계속 미국에서 활동하며, 할리우드와 한국을 접목시키는 새로운 액션 영화 스타일에 도전하였다.

이 외로 상영되는 작품 중 주목할 만한 작품으로는 1980년대 홍콩 느와르 영화의 붐을 일으켰던 오우삼 감독의 ‘영웅본색(1986)’이 있다.

영웅본색은 1986년 홍콩에서 개봉된 액션 영화로 홍콩 느와르 장르 역대 최고 걸작으로 평가받는 작품으로 현재까지도 회자되고 있는 명작이다. ‘영웅본색’은 등장과 함께 남성 관객들의 가슴에 진한 울림을 남겼다.

오우삼 감독은‘홍콩 느와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해, 할리우드에서 벗어나 독자적으로 홍콩 영화계의 전성기를 열었다.

그 외에도 주성치 주연의 <무장원 소걸아>, 제5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은곰상을 수상한 장예모 감독의 <영웅 : 천하의 시작>, 제 36회 토론토국제영화제 관객상을 수상한 <레이드 : 첫번째 습격> 등이 상영될 예정이다.

영화상영 일정이나 작품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시마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cimaff.kr)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