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막을 이틀 앞둔 15일(금),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한경구 사무총장이 비엔날레를 찾았다. 조직위원장인 한범덕 청주시장과 함께 ‘공생의 도구’를 주제로 한 비엔날레 전시를 두루 둘러본 한 총장은 “‘공생’이야 말로 팬데믹 시대 세계와 인류가 당면한 현안”이라면서 “그 문제 관해 ‘공예’로 이슈를 제기하고 의제를 세팅하고, 담론을 주도한 비엔날레를 높이 평가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더불어 “유네스코에서도 한국위원회는 모범적인 구성원으로 통하는데, 청주 역시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 가운데서도 모범으로 꼽히는 문화도시다. 그런 청주가 이제 ‘공예’로도 ‘공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며 “나아가 평생교육 분야로도 접목해 전 생애 누구나 공예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도시가 되길 기원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주말과 연휴마다 매진 돌풍을 일으킨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가 15일(금) 오후 4시 20분, 마침내 현장 관람객 30,000명을 돌파했다. 30,000번째 입장해 비엔날레 파트너사인 에어로케이의 청주-제주 왕복 항공권 2매를 증정받게 된 주인공은 김부선(청주 율량동)씨로, 2011년 비엔날레 당시 도슨트로 활동한 적 있었음을 밝혀 의미를 더했다. “도슨트로 활동한 이후 매번 비엔날레를 관람했었는데, 올해 놓칠까 싶어 부지런히 왔다가 이런 행운까지 얻게 됐다”며 “이번 비엔날레는 더 특별한 추억으로 남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난달 22일 10,000번째 입장객 탄생에 이어 이달 4일 20,000번째 입장객을 돌파한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는 30,000번째 입장객을 신호탄으로 폐막하는 이번 주말에도 기분 좋은 매진 열풍이 이어지길 기대하는 중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