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황성구

출판사 서평

인간이라면 누구나가 궁극적으로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 싶어 한다. ‘아름다운 삶’, ‘잘살기 위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순간 살아가고 있는 바로 이 세상과 삶이 왜 이렇게 내 앞에 놓여있는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나는 혼자서 어디서 왔으며, 어떻게 태어났고’, ‘이렇게 살다가 또 혼자서 어디로 가야 하며’, ‘어떻게 살아야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행복한 삶일까?’ 하는 생각을 누구나 살아가면서 한 번쯤 해보았을 것이다.

본 서는 그러한 질문에 관하여 해답을 찾고자 ‘참마음’을 알아보자는 화두를 던지고 있다.

불교 경전을 넘나들며 다양한 교리를 소개하고 그 해석을 통해 독자들을 불교의 세계, 참마음 진여자성의 세계로 안내한다.

책장마다 마음의 속성을 살피고 불교와의 접점을 찾아 ‘참마음 찾기’를 실천하는 글에는 진지함과 생동감이 담겨있다. ‘마음’을 찾는 일이자 동시에 ‘불교에 대해서 알아갈 수 있는 안내서’로 보아도 좋다. 더불어 부록을 통하여 어려워 보이는 불교 용어를 자세히 알 수 있도록 배려한 작가의 흔적이 책을 읽는 맛을 더욱 돋우고 있다.

복잡다단한 세상일수록 마음을 쓰는 일은 잦아진다. 우리 마음은 잠시도 쉬지 않고 이곳저곳을 방황한다. 본서는 차분히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면서 삶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는 지혜의 샘이 있음을 가르쳐주고 있다. 어렵지 않고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불교의 교리에서 어떤 부분을 찾아내 우리 삶의 약재로 활용할 수 있을지 자세히 돕고 있다.

마음은 잘못 놔두면 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이리저리 돌아다니지만 제대로 잡고 이용하면 일상생활에서의 수행뿐만 아니라 무언가를 성취하거나 집착을 놔버리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서를 통하여 알면 알수록 오묘한 마음의 실체를 찾아가 보자. 지고 있는 짐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도움이 될 것이다. 작가의 소망대로 책 내용 중 일부분이라도 어떤 분에게는 ‘마음공부에 대한 살점 같은 것’을, 또 어떤 분에게는 ‘마음공부에 대한 피와 같은 것’을, 또 어떤 분에게는 ‘마음공부를 통하여 부처님의 진수 같은 것’을 조금이라도 얻게 되어 그 마음 또한 안정과 평안을 이루어 바라는 바 삶이 보다 더 아름답고 행복하게 되기를 기원해 본다.

저자소개

황성구

‘경상북도 구미 선산(1956년)에서 태어나 경북사대 부속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학과를 졸업하였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해운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한국해양대학교에서 해운경영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한국과학기술원 KAIST AIC 과정, 세계경영연구원 IGM 경영자과정, 무역아카데미 GLMP 글로벌물류최고경영자 과정, 고려대학교 AMP 최고경영자 과정, 부산외국어대학교 AMP 최고국제경영자 과정, 정운찬 창조혁신 최고경영자 과정 등을 수료하였다.

종합물류기업 ㈜세방그룹에서 30년 근무 후 2010년부터 4년간 부산항만공사 운영본부장/부사장을 역임하였다.

2015년부터 4년간 신효산업(주)에서 대표/CEO를 역임하였으며, 2019년부터 현재까지 ㈜보람로지스틱스에서 CEO로 근무 중이다.

2013년 1월 28일 불교방송 BTN 목종스님&선우용여의 이야기쇼‘가피’에 출연

2005년 5월 31일‘해운산업진흥’공로로 대통령상

2012년 5월 31일‘해운산업진흥’공로로 산업포장을 수상하였다.

hwangsk119@naver.com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