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보건소(소장 이영순)은 한국인의 사망원인 1위인 암의 조기발견과 치료율을 높이기 위해 국가암 조기검진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

올해 무료 암검진 대상자는 홀수년도 출생자로 남자는 40세이상, 여자는 20세 이상이면서 지난해 건강보험료 11월 부과기준으로 하위 50%에 해당하는 직장가입자의 경우 10만원, 지역가입자의 경우 9만 4000원 보험료는 이하로 납부한 가입자다.

검진대상자는 국가암검진 지정기관 전국어디서나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관내 검진기관으로는 보은한양병원과 손산부인과의원(자궁암검진)이 있다.

국가암검진을 통해 암으로 확진된 경우 건강보험료 하위 50% 에 해당하는 가입자는 본인부담금을 연간 최대 200만원, 의료급여수급권자는 최대 220만원을 3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군 보건소는 대면홍보의 어려움으로 국가암조기검진 독려를 위해 전화 및 문자 안내를 하고 있으며 대장암 검진의 편의를 위해 관내 보건기관, 각읍·면 행정복지센터 및 농협, 약국에 채변통을 상시 비치하고 있다.

이영순 보건소장은 “암 검진 무료대상자가 검진을 받지 않는 경우에는 보건소의 암 의료비 지원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올해 대상자는 반드시 연말까지 검진을 받길 바란다” 고 말했다.

국가 암 검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진료팀(540-5637)으로 문의하고, 전국 검진기관 문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를 이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