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보건소는 9월 29일부터 10월 8일까지 3일간 옥천군 다목적회관에서 응급의료 법정의무대상자와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기관 관리책임자 및 일반인 등 150여명을 대상으로 총 6회에 걸쳐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응급의료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올바른 심폐소생술 방법과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 교육을 통해 생존율 향상 및 응급대처 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하였으며, 심폐소생술 동영상 시청과 이론교육에 이어 심폐소생술을 연습할 수 있는 교육용 장비(애니 인형)를 이용하여 현장감 있는 실습 위주로 교육을 진행한다.

심폐소생술이란 폐와 심장의 활동이 정지된 사람의 혈액순환을 인공호흡과 흉부 압박으로 도와 산소를 공급해 주는 응급처치법을 말하며, 자동심장충격기(AED)는 심정지 환자에게 전기충격을 가함으로써 정상적인 심장박동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응급장비로, 간단한 사용방법만 익히면 의료인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심정지 환자의 골든타임은 4분 이내로, 심장이 멈춘 후 1분 이내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경우 생존율은 97%, 2분 이내의 경우 90%에 이른다. 심장이 멈춘 뒤 4분 이상 경과하면 뇌에 산소공급이 중단되어 환자가 깨어나더라도 2차 손상이 생기거나, 뇌사상태에 빠질 수 있으며 생존율이 50% 아래로 떨어지므로, 초기 목격자의 즉각적인 대응이 사고자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최초 목격자가 얼마나 빨리 심폐소생술을 진행하느냐가 심정지 환자의 생존과 예후를 결정한다.”며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을 익히면 응급상황에서 소중한 내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라고 강조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