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증평군이 2025년까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해 증평읍 원도심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5일 군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 신규 사업지로 증평읍 윗장뜰 지역이 선정돼 국·도비 93억원을 확보했다.

군은‘초록(나무·꽃·자전거)으로 그리는 생기만발 윗장뜰’을 비전으로 증평읍 교동리 2번지 일대(교동 1·2리, 장동 1리, 창동 1리) 13만㎡에 군비 포함 142억 원을 들여 내년부터 사업에 들어간다.

주요 사업은 시외버스 터미널 및 골목상권 활성화, 정주여건 개선, 주민공동체 활성화이다.

군은 터미널과 주변 상권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플랫폼, 창업지원센터, 주민어울림공간을 갖춘 윗장뜰 어울림센터를 조성한다.

어울림센터에서 보강천 천변공원(오천자전거길 백로공원인증센터)과 송산지구까지 보행로를 잇는 마중길도 개설한다.

또한, 교동리 (구)중앙시장에 먹거리, 놀거리, 편의공간을 제공하는 테마거리를 조성하고, 골목상권 홍보와 역량강화를 지원하는 상생센터를 마련한다.

이와 함께 보행환경개선, 안심가로 조성, 마을주차장 조성, 빈집수리 및 정비사업 등을 병행해 주거환경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주민공동체 활성화 방안으로는 마을창작소 조성, 지역역량강화 활동 지원,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운영 등을 추진한다.

증평마을 아카이빙 프로젝트, 창의파크 건립 등 다양한 사업과도 연계 추진해 효과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증평군은 2019년 5월 설립된 윗장뜰 주민협의체와 함께 주민공청회, 전문컨설팅, 도시재생대학 등을 수차례 진행하는 등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공모대응으로 이번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홍성열 증평군수는“윗장뜰 주민의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이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선정에 크게 기여했다”며“창동리 도시재생사업(개나리 아파트 철거 및 LH행복주택 복합시설 조성 등)과 도시재생의 축을 연결함으로써 원도심의 활성화를 도모해 송산택지개발지구와의 균형발전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