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공무원교육원(원장 조광희)은 30일 ‘2022년도 교육훈련 계획 수립을 위한 전문가 자문’을 지난 17일부터 29일까지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자문은 저출산·고령화·양극화 3대 위기, 포스트 코로나19 등 시대적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지향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최적의 교육훈련 계획을 마련하고자 추진했다.

인력 개발, 경제, 환경 등 10개 분야의 전문가 10명이 참여했다.

이번 자문에서는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한 프로그램 기획 △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직무 전문교육 확대 △삶의 양식 변화에 대한 인식 및 대응 △역량 기반 교육 체계(CBC, Competency Based Curriculum)를 반영한 설계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경제적·심리적 과제 관련 과목 추가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또 자문단은 퇴직을 앞둔 베이비 붐 세대 공무원을 대상으로 은퇴 후의 삶을 위한 교육 과정과 공무원 간 소통·협력을 위한 ‘MZ세대는 누구인가?’ 등의 과정 신설도 제안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전환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비대면 강의와 대면 실습을 병행하는 학습 방식을 포함한 온라인 전환 과정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도 공무원교육원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수렴한 의견을 검토·반영해 내년도 교육훈련 계획을 내실 있게 수립할 것”이라며 “시대 변화에 대응하고 도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