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농식품 수출환경이 급변한 가운데 충남도가 개최한 온라인 농식품 수출상담회가 주목받고 있다.

충남도는 29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와 공동으로 온라인 농식품 수출상담회를 개최해 해외바이어 9개사와 약 850만 달러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수출상담회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홍콩, 베트남, 상해, 북경지사에서 추천하는 해외바이어 9명과 도내 인삼류, 과일류, 가공식품을 생산하는 11개 수출농가 및 업체가 참가했다.

이날 금산에 소재한 농업회사법인 금산흑삼(주)는 홍콩의 샤프링크(Sharp Link)사와 약 150만 달러의 인삼 수출계약 성과를 거뒀고, 보령에 소재한 보령영어조합법인은 중국의 상해화신수출입유한회사와 10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도는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농식품 수출지원계획을 조기에 수립하고, 급증한 항공 및 해상 수출물류비 지원확대, 비대면 온라인 수출상담회 개최, 현지 바이어가 진행하는 신선농산물 현지 홍보판촉 행사 등을 추진해 왔다.

이러한 노력으로 도의 농식품 수출은 8월말 누계기준 전년동기 대비 32% 증가한 4억 1044억 달러(약 4842억 원)의 수출실적으로 전국 최고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정낙춘 농림축산국장은 “변화된 수출환경에 맞게 대응책을 지속 추진한 것이 수출실적 전국 최고 증가율이라는 성과로 이어진 것 같다”며 “이번 온라인 수출상담회가 재고 누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인삼류와 우수한 도내 농식품의 수출시장 확대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